본문 바로가기

연예

아이유 키 재산 학벌 데뷔 과거 사연 가족 오디션 일화

대한민국의 가수 겸 배우이다. 본명은 이지은, 아이유(IU)는 예명이다. 아이유(IU)는 '음악으로 너와 내가 하나가 된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2008년에 데뷔하였으며 국민 여동생 이라고 불린다.

현재 여성 솔로 가수 중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차트의 여왕이며, 여러 장르도 소화해내는 만능형 가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로엔 소속 가수 중에 듀엣이나 콜라보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1위를 기록한 가수는 아이유가 유일하다.

2010년 가온 집계 이래 대한민국 가수 중(그룹, 솔로 모두 포함) 음원 누적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1위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가온차트 가수별 누적 순위 이 기록이 의미하는 바는 크다. 

이것으로 볼 때 음원 스트리밍 기록을 과거 1980, 90년대 기준으로 비교하면 음반 누적판매량 1위 기록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성과로 볼 때 타이틀곡만 좋다기 보다는 앨범 수록곡 전체의 완성도가 뛰어나 인정받는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앨범 부문에서 눈에 띄는 수상 실적을 내고 있으며 음반 발매 시 수록곡 전곡을 들어보는 대중들이 많은 편이다. 2011년 12월 3일 김승우의 승승장구에 출연하여 자신의 과거 이야기들을 털어 놓은 적이 있다.

어릴 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집안에서 자랐지만 빚 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극심한 경제난에 빠지게 되어 빚쟁이들의 독촉에 시달리게 되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부모와 떨어져 할머니 밑에서 자라게 됬는데 약 1년 동안 수시로 바퀴벌레가 출몰하는 단칸방에서 살다 친척 집에서 살게 되었는데

어느 날 밤 아이유와 남동생, 할머니가 자고 있던 중에 술을 마시고 들어온 친척이 자고 있는 이들을 향해 

험담을 퍼부은적이 있다고 한다. 아이유는 이때 잠든 척하면서 그 험담을 듣고 반드시 가수로서 성공하겠다고 마음 먹었다고 한다.

그후 2006년, 중학교 1학년 때 체육대회에서 노래를 부른 것을 계기가 되어 본인이 가수 체질이고 무대 체질이라는 것을 느꼈고 가수가 되기 위해 여러 기획사를 돌아다녔지만 기획사 오디션에서 계속 낙방하였다. 20여 차례 오디션 낙방을 겪었다고 한다.

당시 아이유가 오디션을 지원한 기획사 중에는 박진영의 JYP도 있었다. 그러다가 로엔엔터테인먼트 및 뮤직큐브의 프로듀서인 최갑원의 눈에 들어 2007년 10월 오디션에 합격하였다.

로엔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간 이후에는 음색이 좋고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으며 하동균, 거미 등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정식 데뷔 전 여러 비공식 무대를 거쳐 연습생 기간 10개월을 거치고 2008년 9월에 만 15세의 나이로 정식 데뷔를 하게 되었다.

예명 아이유 (IU) 본명 이지은 (李知恩) 출생 1993년 5월 16일 (26세) 서울특별시 광진구 본관 전주 이씨 (全州 李氏) 신체 162cm, 45kg, A형 학력 언주중학교(졸업) 동덕여자고등학교(졸업) 무종교 가족 아버지 이진국, 어머니 김미삼 남동생 이종훈(1997년생) 직업 가수, 배우, 유튜버 데뷔 2008년 9월 18일 Mnet 엠 카운트다운 '미아'